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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제작 일지2016.05.11 12:33
가볍게 작성된 자기보고적 성격의 게시물이므로 경어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버그와 함께 춤을

  클퓨 프로젝트 작업에서 내가 느끼기에 가장 어려운 것은 그룹의 처리.

  그룹한 오브젝트를 일괄 처리하는데, 원하는 대상들에게만 처리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상식적으로 조건을 걸어두었으면 잘 되고 끝나야 하는데 종종 보고 있으면 이건 되고, 저건 안되고 하는데, 아직 내가 그걸 잘 몰라서 맞아가며 배우고 있음.

  일단은 여럿의 오브젝트에게 이동루트를 부여해서 동시다발적으로 알아서 움직이게 하는데까지는 성공.

  문제는 충돌체크시 지금은 이동할 수 없으면 건너뛰게 되어 있는데, 이동할 수 없을 시 index를 하나 물리는 것을 적용하면 그 과정에서 대상 타깃이 잘못 설정이 되는건지 아니면 처리 과정에 문제가 있는건지 멈추지 않아야 할 다른 오브젝트가 함께 멈춤.

  이것 때문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문제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내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유관련 예제나 강좌를 검색하는데 도통 나오질 않음.

  이러다가 해결 할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는 뭐 노가다로 해결인데, 그건 절대로 피하고 싶다. 향후 프로젝트의 유지 보수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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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작(習作, etude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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