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한글화/기타 한글화2021. 12. 10. 20:10
반응형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pp.cordes.pluot

 

재미있는 어플을 하나 찾았습니다. 이름은 Pluot. 플롯(plot)을 작성하는 어플입니다. 폴더 스토리스토리 플로터와 같은 소설 쓰기에 도움을 주는 어플인데 현재 무료이며 가벼우며 블루투스 키보드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어플의 구글 스토어에서 한국어를 지원해달라는 것이 리뷰가 가장 윗줄로 올라와 있는 것을 본 것이 그 시작인데요, 그 아래 개발자분께서 번역 지원 페이지를 올려둔 것을 확인하고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시작한 것은 저번달 즈음이었고, 초벌 번역한 것이 그때 적용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언어파일만 보고 작업한 것이라서 실제 적용 된 것을 보니 역시 엉뚱한 것들이 보여서 한차례 수정을 하게 되었고 이번 버전에 그것이 적용 되었네요.

 

그래서 이젠 완벽해서 자랑하느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 생소한 전문용어인 코믹 릴리프를 일반인들이 잘 아는 감초역으로 번역해서 전달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 고민하는 가 하면, 연극 용어인 박편인물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대체할 수 없어 그대로 쓰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번역 하면서 자신 없었던 것들도 있고, 놓친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물 설정란의 좋아하는 시리얼에 대한 항목은 정말, 이게 곡물인지 캘로근지 몰라 제작자분께 문의했던 것을 생각하면 아직도 몇몇 부분은확신이 없습니다.(혹여 잘 못 된 부분들 보이시거든 해당 앱의 번역 지원 페이지에 방문해 번역에 참여해주세요!!)

 

위의 스샷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아직 계속 개발 중인 앱이다보니,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서는 아직 번역이 지원되지 않아 여전히 영어로 출력되는 부분들도 존재합니다. 그래도 당장에 사용하기에는 크게 무리가 없지 않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사용해 보시기바랍니다.

반응형

작성자

account_circle
습작(習作, etude87)

댓글 영역